우리는 Item 35에서 ordinal을 통해 enum의 원소의 위치값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.

 

그래서 만약 배열이나 리스트에서 원소를 꺼낼 때 ordinal 메소드로 얻는 코드가 존재할 수도 있다.

class Plant {
    enum LifeCycle {ANNUAL, PERENNIAL, BIENNIAL}

    final String name;
    final LifeCycle lifeCycle;

    Plant(String name, LifeCycle lifeCycl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lifeCycle = lifeCycle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}

다음과 같은 식물 class가 있을 때 ordinal()을 배열 인덱스로 사용한 코드를 살펴보자

Set<Plant>[] plantsByLifeCycle = (Set<Plant>[]) new Set[Plant.LifeCycle.values().length];
for (int i = 0 ; i < plantsByLifeCycle.length ; i++) {
    plantsByLifeCycle[i] = new HashSet<>();
}

for (Plant p : garden) {
    plantsByLifeCycle[p.lifeCycle.ordinal()].add(p); 
}

for (int i = 0; i < plantsByLifeCycle.length; i++) {
    System.out.printf("%s: %s%n", Plant.LifeCycle.values()[i], plantsByLifeCycle[i]);
}

문제가 가득한 코드이다.

배열은 제네릭과 호환되지 않으니 비검사 형변환이 수행되어야 하며

배열은 각 인덱스의 의미를 모르니 출력 결과에 직접 레이블을 달아야한다.(.values())

 

가장 심각한 문제는 정확한 정숫값을 사용한다는 것을 사용자가 직접 보증해야한다는 점이다.

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EnumMap을 사용하면 된다.

Map<Plant.LifeCycle, Set<Plant>> plantsByLifeCycle = new EnumMap<>(Plant.LifeCycle.class);

for (Plant.LifeCycle lc : Plant.LifeCycle.values()) {
    plantsByLifeCycle.put(lc, new HashSet<>());
}

for (Plant p : garden) {
    plantsByLifeCycle.get(p.lifeCycle).add(p);
}

이렇게 만들면 안전하지 않은 형변환은 쓰지 않고,

맵의 키인 열거 타입이 그 자체로 출력용 문자열을제공하니 출력 결과에 직접 레이블을 달 일도 없다.

 

나아가 배열 인덱스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날 가능성도 원천봉쇄된다.

 

EnumMap은 내부에서 배열을 사용하는데 내부 구현 방식을 안으로 숨겨서 Map의 타입 안정성과 배열의 성능을 모두 얻어냈다.

 

여기서 스트림을 사용하면 더 짧게 줄일수있다.

//EnumMap을 사용하지 않음
Arrays.stream(garden).collect(groupingBy(p -> p.lifeCycle))


//EnumMap 사용    
Arrays.stream(garden)
      .collect(groupingBy(p -> p.lifeCycle, () -> new EnumMap<>(LifeCycle.class),
                         toSet()));

EnumMap만 사용했을 때와 달리 살짝 다르게 작동한다.

 

EnumMap버전은 언제나 식물의 생애주기당 하나씩의 중첩 맵을 만들지만

스트림버전에서는 해당 생애주기에 속하는 식물이 있을 때만 만든다.

 

이제는 ordianl()을 사용한 경우와 EnumMap을 사용했을 때 데이터를 수정할 경우가 생기는 상황을 봐보자

public enum Phase {
    SOLID, LIQUID, GAS;

    public enum Transition {
        MELT, FREEZE, BOIL, CONDENSE, SUBLIME, DEPOSIT;

        // 행은 from의 ordinal을, 열은 to의 ordinal을 인덱스로 쓴다.
        private static final Transition[][] TRANSITIONS = {
            { null, MELT, SUBLIME },
            { FREEZE, null, BOIL },
            { DEPOSIT, CONDENSE, null }
        };

        //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의 전이를 반환한다.
        public static Transition from(Phase from, Phase to) {
            return TRANSITIONS[from.ordinal()][to.ordinal()];
        }
    }
}

기체 액체 고체의 상태변화에 대한 코드인데

컴파일러는 ordinal과 배열 인덱스의 고나계를 알 도리가 없기 때문에 자칫하면 런타임 오류가 날 가능성이 많다.

 

거기에 표의 크기가 늘어날수록 null로 채워지는 칸도 늘어날 것이다.

 

 

EnumMap으로 만든 코드를 보자.

public enum Phase {

    SOLID, LIQUID, GAS;

    public enum Transition {
        MELT(SOLID, LIQUID),
        FREEZE(LIQUID, SOLID),
        BOIL(LIQUID, GAS),
        CONDENSE(GAS, SOLID),
        SUBLIME(SOLID, GAS),
        DEPOSIT(GAS, SOLID);


        private final Phase from;
        private final Phase to;

        Transition(Phase from, Phase to) {
            this.from = from;
            this.to = to;
        }

        public static final Map<Phase, Map<Phase, Transition>> m = Stream.of(values())
                .collect(groupingBy(t -> t.from, () -> new EnumMap<>(Phase.class),
                        toMap(t -> t.to, //key-mapper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 -> t,  //value-mapper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x, y) -> y, //merge-function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) -> new EnumMap<>(Phase.class))));

        public static Transition from (Phase from, Phase to) {
            return m.get(from).get(to);
        }
    }
}

from과 to를 매핑할때 불필요한 코드들이 사라지며 간결해진다.

 

새로운 상태인 PLASMA가 추가되더라도

IONIZE(GAS, PLASMA),DEIONIZE(PLASMA, GAS);

이런식으로 간결하게 상태 목록을 추가할 수 있다.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