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아이템 45에서 언급한 것 처럼 스트림이 제격인 작업이 있고 반복이 제격인 자격이 있다.

 

//컬렉션 순회
for (Iterator<Element> i = c.iterator(); i.hasNext()) {
    Element e = i.next();
    ...// e로 무언가를 한다.
}
//배열 순회하기
for (int i = 0; i < a.length; i++) {
    ...// a[i]로 무언가를 한다.
}

 

  • 이 관용구들은 while보다는 낫지만 최선은 아니다.
  • 반복자와 인덱스 변수는 모두 코드를 지저분하게 만든다.
  • 요소 종류가 늘어나면 오류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진다.
  • 기본 for 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for-each 문을 사용한다.
  • for-each 문의 정식 이름은 향상된 for문이다.
  • 반복자와 인덱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아 코드가 깔끔하고 오류의 위험성도 낮다.

 

//컬렐션과 배열을 순회하는 올바른 관용구
for (Element e : elements) {
    ... // e로 무언가를 한다.
}

 

컬렉션을 중첩 순회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보며 for-each문의 장점을 살펴보자

enum Suit { CLUB, DIAMOND, HEART, SPADE}
enum Rank { ACE, DEUCE, THREE, FOUR, FIVE, SIX, SEVEN, EIGHT, NINE, TEN, JACK, QUEEN, KING}

static Collection<Suit> suits = Arrays.asList(Suit.values());
static Collection<Rank> ranks = Arrays.asList(Rank.values());

List<Card> deck = new ArrayList<>();
for(Iterator<Suit> i = suits.iterator(); i.hasNext();) {
    for(Iterator<Rank> j = ranks.iterator(); j.hasNext();) {
        deck.add(new Card(i.next(), j.next())); //오류 발생 라인
    }
}

 

  • 이렇게 만들면 카드 하나당 숫자 하나가 붙어 나중에 NoSuchElementException을 던진다.
for(Suit suit : suits) {
    for(Rank rank : ranks) {
        deck.add(new Card(suit, rank));   
    }
}

 

  • 반복문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게된다.

 

 

for-each 문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

  • 파괴적인 필터링(destructive filtering)
    • 컬렉션을 순회하면서 선택된 원소를 제거해야 한다면 반복자의 remove 메소드를 호출해야함
    • Java8부터는 Collection의 removeIf를 사용하여 명시적으로 순회하지 않아도 됨
  • 변형(transforming)
    • 리스트나 배열을 순회하면서 그 원소의 값 일부 혹은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면 리스트의 반복자나 배열의 인덱스를 사용해야함
  • 병렬 반복 (parallel iteration)
    • 여러 컬렉션을 병렬로 순회해야 한다면 각각의 반복자와 인덱스 변수를 사용해 엄격하고 명시적으로 제어해야 함

 

 

정리

  • 전통적인 for문과 비교했을 때 for-each문이 명료하고 유연하고 버그를 예방해줌
  • 성능 저하도 없다
  • 가능한 for - each 를 사용하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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