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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리적 데이터 베이스 설계

  • 논리적인 설계의 데이터 구조를 보조 기억 장치상의 파일(물리적인 데이터 모델)로 사상
  • 예상 빈도를 포함하여 데이터베이스 쿼리와 트랜잭션들을 분석
    • 트랜잭션 = DB 요청 단위
  •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을 제공하기 위하여 저장 구조와 접근 방법들을 다룸
    • storage strategy, access method
  • 쿼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인덱스 구조

 

보조 기억 장치

보조기억장치

  • 사용자 요청 -> DBMS는 디스크 상의 DB로부터 원하는 데이터를 포함한 블록을 읽어서 주기억 장치로 가져옴
  • 데이터가 변경되면 블록들을 디스크에 다시 저장
  • 전형적인 블록 크기는 4,096byte (4kb)
  • 각 파일은 고정된 크기의 블록들로 나뉘어 저장됨

 

버퍼 관리와 운영체제

버퍼관리

  • 디스크 I/O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속도가 느린 작업
    • DB에서도 I/O 횟수를 줄이는 것이 핵심
  • 가능하면 많은 블록들을 주기억 장치에 유지하거나, 자주 참조되는 블록들을 주기억 장치에 유지하면 블록 전송 횟수를 줄일 수 있다.
  • 버퍼는 디스크 블록들을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주기억 장치 공간
    • 버퍼 관리자는 운영체제의 구성요소
  • 운영체제에서 버퍼 관리를 위해 흔히 사용되는 LRU 알고리즘은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항상 우수한 성능을 보이지는 않음

 

디스크 상에서 파일의 레코드 배치

  • 릴레이션(테이블)의 어트리뷰트(속성)는 고정 길이 또는 가변 길이의 필드로 표현
  • 연관된 필드들이 모여서 고정 길이 또는 가변 길이 레코드가 됨 (레코드 = 튜플 = row)
  • 한 릴레이션을(테이블)을 구성하는 레코드(row)들의 모임이 file이라고 부르는 블록들의 모임이 저장됨

디스크 파일

  • 파일 헤더 = 제어 영역

디스크파일2디스크파일3

 

 

 

 

 

ref ; http://www.kocw.net/home/cview.do?cid=d549f8570583094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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