물리적 데이터 베이스 설계
2021. 12. 1. 20:59
[TOC]
물리적 데이터 베이스 설계
- 논리적인 설계의 데이터 구조를 보조 기억 장치상의 파일(물리적인 데이터 모델)로 사상
- 예상 빈도를 포함하여 데이터베이스 쿼리와 트랜잭션들을 분석
- 트랜잭션 = DB 요청 단위
-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을 제공하기 위하여 저장 구조와 접근 방법들을 다룸
- storage strategy, access method
- 쿼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인덱스 구조
보조 기억 장치
- 사용자 요청 -> DBMS는 디스크 상의 DB로부터 원하는 데이터를 포함한 블록을 읽어서 주기억 장치로 가져옴
- 데이터가 변경되면 블록들을 디스크에 다시 저장
- 전형적인 블록 크기는 4,096byte (4kb)
- 각 파일은 고정된 크기의 블록들로 나뉘어 저장됨
버퍼 관리와 운영체제
- 디스크 I/O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속도가 느린 작업
- DB에서도 I/O 횟수를 줄이는 것이 핵심
- 가능하면 많은 블록들을 주기억 장치에 유지하거나, 자주 참조되는 블록들을 주기억 장치에 유지하면 블록 전송 횟수를 줄일 수 있다.
- 버퍼는 디스크 블록들을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주기억 장치 공간
- 버퍼 관리자는 운영체제의 구성요소
- 운영체제에서 버퍼 관리를 위해 흔히 사용되는 LRU 알고리즘은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항상 우수한 성능을 보이지는 않음
디스크 상에서 파일의 레코드 배치
- 릴레이션(테이블)의 어트리뷰트(속성)는 고정 길이 또는 가변 길이의 필드로 표현
- 연관된 필드들이 모여서 고정 길이 또는 가변 길이 레코드가 됨 (레코드 = 튜플 = row)
- 한 릴레이션을(테이블)을 구성하는 레코드(row)들의 모임이 file이라고 부르는 블록들의 모임이 저장됨
- 파일 헤더 = 제어 영역
ref ; http://www.kocw.net/home/cview.do?cid=d549f8570583094b