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장 CPU의 작동 원리

2023. 3. 21. 23:35

04-1) ALU와 제어장치

  • ALU가 받아들이는 정보
    • ALU는 계산을 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피연산자와 수행할 연산이 필요하다.
    • 레지스터를 통해 피연산자를 받고, 제어 신호를 통해 연산을 받아들인다.
  • ALU가 내보내는 정보
    • 연산을 수행한 결과는 특정 숫자나 문자가 될 수도 있고, 메모리 주소가 될 수도 있다.
    • 이 결과값을 메모리에 바로 저장하는게 아니라, 일시적으로 레지스터에 저장함
    • CPU가 직접적으로 메모리에 접근하게되면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늦추는 요소가 될 수 있음 (접근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서)
    • ALU는 계산 겨로가와 더불어 플래그를 내보낸다.
    • 플래그 종류
      • 부호 플래그 : 연산한 결과의 부호
      • 제로 플래그 : 연산 결과가 0인지 여부
      • 캐리 플래그 : 연산 결과 올림수나 빌림수가 발생했는지를 나타냄
      • 오버플로우 플래그 : 오버플로우가 발생했는지를 나타냄
      • 인터럽트 플래그 : 인터럽트가 가능한지를 나타냄
      • 슈퍼바이저 플래그 : 커널 모드로 실행 중인지, 사용자 모드로 실행 중인지를 나타냄
    • 플래그들은 플래그 레지스터에 저장됨

  • 제어 장치
    •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부품
    • CPU 제조사마다 제어장치의 구현 방식이나 명령어를 해석하는 방식,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정보에 조금씩 차이가 있음
  • 제어장치가 받아들이는 정보
    • 클럭 신호(clock) : 컴퓨터의 모든 부품을 움직일 수 있게하는 시단 단위
    • 해석해야 할 명령어 : CPU가 해석해야 할 명령어는 명령어 레지스터에 저장되어있는데, 이를 받아들임
    • 플래그 레지스터 속 플래그
    • 시스템 버스, 그중에서 제어 버스로 전달된 제어 신호를 받아들임
  • 제어장치가 내보내는 정보
    • CPU 외부에 전달하는 제어 신호 (제어 버스로 전달한다는 의미)
      • 메모리에 전달하는 제어 신호
      • 입출력장치에 전달하는 제어 신호
    • CPU 내부에 전달하는 제어 신호
      • ALU에 전달하는 제어 신호 : 수행할 연산을 지시하기 위함
      • 레지스터에 전달하는 제어 신호 : 레지스터 간에 데이터를 이동시키거나 저장된 명령어를 해석하기 위함

04-2) 레지스터

  • 프로그램 속 명령어와 데이터는 실행 전후로 반드시 레지스터에 저장됨
  • 레지스터 속 값을 유심히 관찰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CPU 내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알 수 있음
  • CPU안에는 다양한 레지스터들이 있고 각각의 역할이 있음

반드시 알아야할 레지스터

  • 프로그램 카운터
    • 메모리에서 가져올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
    • 명령어 포인터라고도 부름
  • 명령어 레지스터
    • 방금 메모리에서 읽어 들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
    • 제어장치가 명령어 레지스터 속 명령어를 받아들인 뒤 해석하고 제어 신호를 보냄
  •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(MAR : Memory Address Register)
    • 메모리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
    • CPU가 읽어들이고자 하는 주소 값을 주소 버스로 보낼 때 MAR을 거치게 됨
  •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(MDR : Memory Data Register)
    • 메모리와 주고 받을 값(데이터와 명령어)을 저장하는 레지스터
  • 플래그 레지스터
    • ALU 연산 결과에 따른 플래그를 저장
  • 범용 레지스터
    • 다양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는 레지스터
    • 데이터와 주소 모두 저장할 수 있음
  • 스택 포인터
    • 스택의 꼭대기를 가리키는 레지스터 (스택에 마지막으로 저장한 값의 위치를 저장하는 레지스터)
  • 베이스 레지스터
    • 기준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
    • 베이스 레지스터 주소 지정방식 : 베이스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 + 오퍼랜드 메모리 주소에 접근

04-3) 명령어 사이클과 인터럽트

  • CPU가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정형화된 흐름을 명령어 사이클이라 함
  • 정형화된 흐름이 끊어지는 상황은 인터럽트가 발생한거임

  • 명령어 사이클
    • 프로그램 속 각각의 명령어들을 명렁어 사이클이 반복되며 실행된다.
    • 과정
      • 인출 사이클 : 메모리에 있는 명령어를 CPU로 가지고 오는 단계
      • 실행 사이클 : CPU로 가져온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
      • 간접 사이클 :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추가적인 메모리 접근이 필요한 단계
  • 인터럽트
    • CPU 작업을 방해하는 신호
    • 종류
      • 동기 인터럽트 : CPU에 의해 발생하는 인터럽트, 예외(exception)라고도 한다
      • 비동기 인터럽트 : 입출력장치에 의해 발생하는 인터럽트 (= 하드웨어 인터럽트)
  • 하드웨어 인터럽트 처리 순서
    • 입출력 장치가 CPU에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보냄
      • 인터럽트 요청 신호 : CPU에 끼어들어도 되는지 물어보는것
    • CPU는 실행 사이클이 끝나고 명령어 인출 전 항상 인터럽트 여부를 확인함
    • CPU는 인터럽트 요청을 확인하고 인터럽트 플래그를 통해 현재 인터럽트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여부 확인
      • 인터럽트 플래그 : 플래그 레지스터에 존재, 하드웨어 인터럽트를 받아들일지 무시할지 결정함
      • 막을 수 있는 인터럽트와 막을 수 없는 인터럽트가 존재함
    • 인터럽트를 받아들일 수 있다면 CPU는 지금 까지의 작업을 백업함
    • CPU는 인터럽트 벡터를 참조하여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
      • 인터럽트 벡터 :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식별하기 위한 정보
      •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: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램 (= 인터럽트 핸들러)
    •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실행 후 백업해둔 작업을 복구하여 실행을 재개함

예외의 종류

  • 폴트 (fault)
    • 예외를 처리한 직후 예외가 발생한 명령어부터 실행을 재개하는 예외
    • N-1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N-1부터 다시 명령어 실행
  • 트랩 (trap)
    • 예외를 처리한 직후 예외가 발생한 명령어의 다음 명령어부터 실행을 재개하는 예외
    • N-1에서 예외 발생 시 N부터 실행
  • 중단 (abort)
    • CPU가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강제로 중단시킬 수 밖에 없는 심각한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
  • 소프트웨어 인터럽트
    • 시스템 호출이 발생했을때 나타냄 (9장에서 언급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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