적합한 인터페이스만 있다면 매개변수뿐 아니라

반환값, 변수, 필드를 전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하라

 

  • 객체의 실제 클래스를 사용해야 할 상황은 오직 생성자로 생성할 때 뿐이다
// 좋은 예
Set<Son> sonSet = new LinkedHashSet<>();
// 나쁜 예
LinkedHashSet<Son> sonSet = new LinkedHashSet<>();
  • 인터페이스를 타입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프로그램이 훨씬 유연해질 것이다.
  • 나중에 구현클래스를 교체하고자 한다면 새로운 생성자를 호출해주면 된다.
// 좋은 예에서 사용한 코드를 HashSet으로 바꾸고 싶을때
Set<Son> sonSet = new HashSet<>(); // 이렇게 간단하게 변경가능

 

 

주의할 점

  • 원래의 클래스가 인터페이스의 일반 규약 이외의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며, 주변 코드가 이 기능에 기대어 동작한다면 새로운 클래스도 반드시 같은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.
  • 예를 들면 LinkedHashSet에 맞는 메소드를 사용하다가 HashSet으로 무작정 바꾸면 문제가 될 수 있음
  •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당연히 클래스로 참조해야 한다.
    • String과 BigInteger가 그 예시다
  •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클래스의 계층구조 중 필요한 기능을 만족하는 가장 덜 구체적인 클래스를 타입으로 사용하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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