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리플렉션 기능을 이용하면 프로그램에서 임의의 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다.
  • Class 객체가 주어지면 그 클래스의 생성자, 메소드, 필드에 해당하는 Constructor, Method, Field 인스턴스를 가져올 수 있고 이 인스턴스들로 그 클래스의 멤버 이름, 필드 타입, 메소드 시그니처 등을 가져올 수 있다.
  • 리플렉션을 이용하면 컴파일 당시에 존재하지 않던 클래스도 이용할 수 있다.

 

하지만 단점도 있다.

 

  • 컴파일타임 타입 검사가 주는 이점을 하나도 누릴 수 없다.
    • 예외검사도 마찬가지
    • 런타임오류 발생 가능성 높음
  • 리플렉션을 이용하면 코드가 지저분하고 장황해진다.
  • 성능이 떨어진다.
    • 속도가 느리다.

 

리플렉션은 아주 제한된 형태로만 사용해야 그 단점을 피하고 이점만 취할 수 있다.

  • 리플렉션은 인스턴스 생성에만 쓰고 이렇게 만든 인스턴스는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로 참조해 사용하자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// 클래스 이름을 Class 객체로 변환
    Class<? extends Set<String>> cl = null;
    try {
        cl = (Class<? extends Set<String>>) Class.forName(args[0]); //비검사 형변환
    } catch (ClassNotFoundException e) {
        fatalError("클래스를 찾을 수 없습니다.");
    }

    // 생성자를 얻는다.
    Constructor<? extends Set<String>> cons = null;
    try {
        cons = cl.getDeclaredConstructor();
    } catch (NoSuchMethodException e) {
        fatalError("매개변수 없는 생성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.");
    }

    //집합의 인스턴스를 만든다.
    Set<String> s = null;
    try {
        s = cons.newInstance();
    } catch (IllegalAccessException e) {
        fatalError("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.");
    } catch (InstantiationException e) {
        fatalError("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할 수 없습니다.");
    } catch (InvocationTargetException e) {
        fatalError("생성자가 예외를 던졌습니다: " + e.getCause());
    } catch (ClassCastException e) {
        fatalError("Set을 구현하지 않은 클래스입니다.");
    }

    //생성한 집합을 사용한다.
    s.addAll(Arrays.asList(args).subList(1, args.length));
    System.out.println(s);
}

private static void fatalError(String msg) {
    System.err.println(msg);
    System.exit(1);
}
  • 이 프로그램은 Set<String 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데 정확한 클래스는 명령줄의 첫번째 인수로 확정한다.
  • 생성한 집합(Set)에 두번째 이후의 인수들을 추가한 다음 화면에 출력한다.
  • 첫번째 인수와 상관없이 이후의 인수들에서 중복은 제거한 후 출력한다.
  • 이 예시의 단점 두가지
    • 런타임에 총 여섯가지나 되는 예외를 던질 수 있다.
    • 클래스 이름만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해내기 위해 무려 25줄이나 되는 코드를 작성했다.

정리

  • 리플렉션은 복잡한 특수 시스템을 개발할 때 필요한 강력한 기능이지만 단점도 많다
  • 컴파일타임에는 알 수 없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리플렉션을 사용해야 할 것
  • 단, 되도록 객체 생성에만 사용하고 적절한 인터페이스나 컴파일 타임에 알 수 있는 상위 클래스로 형변환하여 사용해야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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