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emory Management
2021. 11. 14. 20:36
Memory Management
[TOC]
Logical vs Physical Address
- Logical address (= virtual address)
-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으로 가지는 주소 공간
- 각 프로세스마다 0번지부터 시작
- CPU가 보는 주소는 logical address다
- Physical address
- 메모리에 실제 올라가는 위치
- Symbolic Address
- 프로그래머는 메모리 주소 자체가 아닌 symbolic 한 주소 (변수 이름 처럼)로 메모리 관리를 함
주소 바인딩(Address Binding)
- Compile time binding
- 물리적 메모리 주소(physical address)가 컴파일 시 알려짐
- 시작 위치 변경시 재컴파일
- 컴파일러는 절대 코드(absolute code) 생성
- Load time binding
- Loader의 책임하에 물리적 메모리 주소 부여
- 컴파일러가 재배치가능코드(relocatable code)를 생성한 경우 가능
- Execution time binding (= Runtime binding)
- 수행이 시작된 이후에도 프로세스의 메모리 상 위치를 옮길 수 있음
- CPU가 주소를 참조할 때마다 binding을 점검 (address mapping table)
-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
- MMU
Memory-Management Unit (MMU)
- 주소 변환을 위한 하드웨어
-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매핑해 주는 Hardware device
- MMU scheme
- 사용자 프로세스가 CPU에서 수행되며 생성해내는 모든 주소값에 대해 base register(= relocation register)의 값을 더한다.
- User program
- logical address만을 다룬다.
- 실제 physical address를 볼 수 없으며 알 필요 없다.
- Relocation register : 접근할 수 있는 물리적 메모리 주소의 최소값
- (= base register)
- Limit register : 논리적 주소의 범위
Dynamic Loading
- 프로세스 전체를 메모리에 미리 다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해당 루틴이 불려질 때 메모리에 load하는것
- (= 동적으로 올린다.)
- memory utilization의 향상
- 가끔씩 사용되는 많은 양의 코드의 경우 유용
- 운영체제의 특별한 지원 없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현 가능
- 페이징이랑 다른 것임!
Overlays
- 메모리에 프로세스의 부분 중 실제 필요한 정보만을 올림
- 프로세스의 크기가 메모리보다 클 때 유용
- 운영체제의 지원없이 사용자에 의해 구현
- 작은 공간의 메모리를 사용하던 초창기 시스템에서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머가 구현
- Manual Overlay
- 프로그래밍이 매우 복잡
Swapping
-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로 쫓아내는 것
- Backing store (=swap area)
- 디스크
- 많은 사용자의 프로세스 이미지를 담을 만큼 충분히 빠르고 큰 저장 공간
- 디스크
- Swap in / Swap out
- 일반적으로 중기 스케줄러(swapper)에 의해 swap out 시킬 프로세스 선정
- priority-based CPU scheduling algorithm
- priority가 낮은 프로세스를 swapped out 시킴
- priority가 높은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올려 놓음
- Compile time 혹은 load time binding에서는 원래 메모리 위치로 swap in 해야 함
- Execution time binding에서는 추후 빈 메모리 영역 아무 곳에나 올릴 수 있음
- swap time은 대부분 transfer time(swap되는 양에 비례하는 시간)임
Dynamic Linking
- Linking : 컴파일 된 파일들을 묶어 하나의 파일로 만드는 것
- Linking을 실행 시간(execution)까지 미루는 기법
- Static Linking
-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코드에 포함됨
-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짐
-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묄에 올리므로 메모리 낭비
- Dynamic linking
- 라이브러리가 실행시 연결(link)됨
- 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한 stub이라는 작은 코드를 둠
- 라이브러리가 이미 메모리에 있음녀 그 루틴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옴
- 운영체제의 도움이 필요
Allocation of Physical Memory
-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두 영역으로 나뉘어 사용
- OS 상주 영역
- interrupt vector와 함께 낮은 주소 영역 사용
-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
- 높은 주소 영역 사용
- OS 상주 영역
-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의 할당 방법
- Contiguous allocation (연속 할당)
- Fixed partition allocation
- Variable partition allocation
- :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연속적인 공간에 적재되도록 하는 것
- Noncontiguous allocation (불연속 할당)
- Paging
- Segmentation
- Paged Segmentation
- : 하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올라갈 수 있음
- Contiguous allocation (연속 할당)
Contiguous Allocation
- 고정 분할(Fixed partition) 방식
- 물리적 메모리를 몇개의 영구적 분할(partition)로 나눔
- 분할의 크기가 모두 동일한 방식과 서로 다른 방식이 존재
- 분할당 하나의 프로그램 적재
- 융통성이 없음
- 동시에 메모리에 load되는 프로그램 수가 고정됨
- 최대 수행 가능 프로그램 크기 제한
-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(external fragmentation도 발생)
- 가변 분할(Variable partition) 방식
- 프로그램의 크기를 고려해서 할당
- 분할의 크기, 개수가 동적으로 변함
- 기술적관리 기법 필요
-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
- Hole
- 가용 메모리 공간
- 다양한 크기의 hole들이 메모리 여러 곳에 흩어져 있음
-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수용가능한 hole을 할당
- 운영체제는 다음의 정보를 유지
- 할당 공간
- 가용 공간(hole)
- Dynamic Storage-Allocation Problem
- 가변 분할 방식에서 size n인 요청을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hole을 찾는 문제
- First-fit
- Size가 n 이상인 것 중 최초로 찾아지는 hole에 할당
- Best-fit
- Size가 n 이상인 가장 작은 hole을 찾아서 할당
- Hole들의 리스트가 크기순으로 정렬되지 않은 경우 모든 hole의 리스트를 탐색해야함
- 많은 수의 아주 작은 hole들이 생성됨
- Worst-fit
- 가장 큰 hole에 할당
- 역시 모든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
- 상대적으로 아주 큰 hole들이 생성됨
- First-fit 과 best-fit이 worst-fit보다 속도와 공간 이용률 측면에서 효과적임
- Compaction
- external fragmentation 문제를 해결하는 한가지 방법
- 사용 중인 메모리 영역을 한군데로 몰고 hole들을 다른 한 곳으로 몰아 큰 block을 만드는것
-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임
- 최소한의 메모리 이동으로 compaction 하는 방법 (매우복잡)
- Compaction은 프로세스의 주소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재배치 가능한 경우에만 수행될 수 있다. (runtime binding이 가능해야 함)
Paging
- Process의 virtual memory를 동일한 사이즈의 page 단위로 나눔
- Virtual memory의 내용이 page 단위로 noncontiguous하게 저장됨
- 일부는 backing storage에, 일부는 physical memory에 저장
- Basic Method
- physical memory를 동일한 크기의 frame으로 나눔
- logical memory를 동일 크기의 page로 나눔 (page 크기 = frame 크기)
- 모든 가용 frame들을 관리
- page table을 사용하여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변환
-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안함
-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 가능 (마지막 조각이 page 크기보다 작아서 내부 공간이 생길 수도 있어서)
Implementation of Page Table
- Page table은 main memory에 상주
- Page-table base register(PTBR)가 page table을 가리킴
- Page-table length register(PTLR)가 테이블 크기를 보관
- 모든 메모리 접근 연산에는 2번의 memory access 필요
- page table 접근 1번, 실제 data/instruction 접근 1번
- 속도 향상을 위해 associative register 혹은 translation look-aside buffer(TLB) 라 불리는 고속의 lookup hardware cache 사용
- TLB은 일종의 cache
Two-Level Page table
- 현대의 컴퓨터는 address space가 매우 큰 프로그램 지원
- 32 bit address 사용시 : 2^32 (4G)의 주소 공간
- page size가 4K시 1M개의 page table entry 필요
- 각 page entry가 4B시 프로세스당 4M의 page table 필요
- 그러나,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4G의 주소 공간 중 지극히 일부분만 사용하므로 page table 공간이 심하게 낭비됨
- 2^10 = K
- 2^20 = M
- 2^30 = G
- 32 bit address 사용시 : 2^32 (4G)의 주소 공간
Multilevel Paging and Performance
- Address space가 더 커지면 다단계 페이지 테이블 필요
- 각 단계의 페이지 테이블이 메모리에 존재하므로 logical address의 physical address 변환에 더 많은 메모리 접근 필요
- TLB를 통해 메모리 접근 시간을 줄일 수 있음
- 4단계 페이지 테이블을 사용하는 경우
- 메모리 접근 시간이 100ns, TLB접근 시간이 20ns이고
- TLB hit ratio가 98%인 경우= 128ns
- 결과적으로 주소변환을 위해 28ns 소요 (메모리 접근시간 제외)
- effective memory access time = 0.98 x 120 + 0.02 x 502
Memory Protection
- Page table의 각 entry마다 아래의 bit를 둔다
- Protection bit
- page에 대한 접근 권한(read/write/read-only)
- Protection bit
- Valid-invalid bit
- "valid"는 해당 주소의 frame에 그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유효한 내용이 있음을 뜻함(접근 허용)
- "invalid"는 해당 주소의 frame에 유효한 내용이 없을을 뜻함(접근 불허)
- invalid인 경우
- 프로세스가 그 주소 부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
- 해당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지 않고 swap area에 있는 경우
Inverted Page Table
- page table이 매우 큰 이유
- 모든 process별로 그 logical address에 대응하는 모든 page에 대해 page table entry가 존재
- 대응하는 page가 메모리에 있는 아니든 간에 page table에는 entry로 존재
- inverted page table
- page frame 하나당 page table에 하나의 entry를 둔 것(system-wide)
- 각 page table entry는 각가의 물리적 메모리의 page frame이 담고 있는 내용 표시(process-id, process의 logical address)
- 단점
- 테이블 전체를 탐색해야 함
- 조치
- associative register 사용(expensive)
Segmentation
- 프로그램은 의미 단위인 여러 개의 segment로 구성
- 작게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함수 하나하나를 세그먼트로 정의
- 크게는 프로그램 전체를 하나의 세그먼트로 정의 가능
- 일반적으로는 code, data, stack 부분이 하나씩의 세그먼트로 정의됨
- Segment는 다음과 같은 logical unit들임
- main()
- function
- global variables
- stack
- symbol table, arrays
Segmentation Architecture
- Logical address는 다음의 두 가지로 구성
- segment-number, offset
- Segment table
- each table entry has :
- base : starting physical address of the segment
- limit : length of the segment
- each table entry has :
- Segment-table base register (STBR)
- 물리적 메모리에서의 segment table의 위치
- Segment-table length register(STLR)
-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segment의 수
- segment number s is legal if s < STLR
- segmentation은 길이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limit에 길이를 명시해줌
Segmentation Architecture(Cont.)
- Protection
- 각 세그먼트 별로 protection bit가 있음
- Each entry :
- Valid bit = 0 => illegal segment
- Read/Write/Execution 권한 bit
- Sharing
- shared segment
- same segment number
- segment는 의미 단위이기 때문에 공유(sharing)와 보안(protection)에 있어 paging 보다 훨씬 효과적이다.
- Allocation
- first fit / best fit
-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
- segment의 길이가 동일하지 않으므로 가변분할 방식에서와 동일한 문제점들이 발생
Segmentation with Paging
- pure segmentation과 차이점
- segment-table entry가 segment의 base address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segment를 구성하는 page table의 base address를 가지고 있음
ref : http://www.kocw.net/home/cview.do?cid=3646706b4347ef09 (운영체제, 반효경 교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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