Virtual Memory
2021. 11. 14. 20:37
Virtual Memory
- 전적으로 운영체제가 관여함 (MMU는 관여 안함)
- 대부분의 시스템은 페이징 기법을 사용함
Demand Paging
- 실제로 필요할 때 page를 메모리에 올리는 것
- I/O 양의 감소
- Memory 사용량 감소
- 빠른 응답 시간
- 더 많은 사용자 수용
- Valid / Invalid bit 사용
- Invalid
- 사용되지 않는 주소 영역인 경우
- 페이지가 물리적 메모리에 없는 경우 (swap area에 내려가 있는 경우 (=backing store))
- 처음에는 모든 page entry가 invalid로 초기화
- address translation 시에 invalid bit이 set되어 있으면 => page fault
- Invalid

Page Fault
- invalid page를 접근하면 MMU가 trap을 발생 시킴 (page fault trap, 일종의 interrupt)
- Kernel mode로 들어가서 page fault handler가 invoke됨
- 다음과 같은 순서로 page fault 처리
- Invalid reference ? => abort process
- Get an empty page frame (없으면 뺏어온다 : replace)
- 해당 페이지를 disk에서 memory로 읽어온다.
- disk I/O가 끝나기까지 이 프로세스는 cpu를 preempt 당함(block)
- Disk read가 끝나면 page tables entry 기록, valid/invalid bit = "valid"
- ready queue에 process를 insert -> dispatch later
- 이 프로세스가 CPU를 잡고 다시 Running
- 아까 중단되었던 instruction을 재개

Free frame이 없는 경우
- Page replacement
- 어떤 frame을 빼앗아올지 결정해야함
- 곧바로 사용되지 않을 page를 쫓아내는 것이 좋음
-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 번 메모리에서 쫓겨났다가 다시 들어올 수 있음
- (쫓겨난 페이지 = victim page)
- Replacement Algorithm
- page-fault rate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
- 알고리즘의 평가
- 주어진 page reference string에 대해 page fault를 얼마나 내는지 조사
- FIFIO : 먼저 들어온 것을 먼저 내쫓음
- 프레임이 많다고 page faults가 적게 일어나는 것은 또 아님
- LRU : 가장 오래전에 참조된 것을 내쫓음
- LFU : 참조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지움

다양한 캐싱 환경
- 캐싱 기법
- 한정된 빠른 공간(=캐시)에 요청된 데이터를 저장해 두었다가 후속 요청시 캐쉬로부터 직접 서비스하는 방식
- paging system 외에도 cache memory, buffer caching, Web cachin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
- 캐쉬 운영의 시간 제약
- 교체 알고리즘에서 삭제할 항목을 결정하는 일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 실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음
- buffer caching이나 web caching의 경우
- O(1)에서 O(log n)정도 까지 허용
- Paging system인 경우
- page fault인 경우에만 os가 관여함
- 페이지가 이미 메모리에 존재하는 경우 참조시각 등의 정보를 os가 알 수 없음
- O(1)인 LRU의 list 조작조차 불가능
Clock Algorithm
- LRU의 근사(approximation) 알고리즘
- 여러 명칭으로 불림
- second chance algorithm
- NUR(Not Used Recently), NRU (Not Recently used)
- Reference bit를 사용해서 교체 대상 페이지 선정(circular list)
- reference bit가 0인 것을 찾을 때까지 포인터를 하나씩 앞으로 이동
- 포인터 이동하는 중에 refence bit 1은 모두 0으로 바꿈
- reference bit이 0인 것을 찾으면 그 페이지를 교체
- 한 바퀴 되돌아와서도(=second chance) 0이면 그때에는 replace당함
-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라면 second chacnce가 올때 1 유지 할 것
- Clock algorithm의 개선
- reference bit과 modified bit(dirty bit)을 함께 사용
- reference bit = 1 : 최근에 참조된 페이지
- modified bit = 1 : 최근에 변경된 페이지(I/O를 동반하는 페이지)
Page frame의 Allocation
- Allocation problem : 각 process에 얼마만큼의 page frame을 할당할 것인가?
- Allocation의 필요성
- 메모리 참조 명령어 수행시 명령어, 데이터 등 여러 페이지 동시 참조
- 명령어 수행을 위해 최소한 할당되어야 하는 frame의 수가 있음
- Loop를 구성하는 page들은 한꺼번에 allocate 되는 것이 유리함
- 최소한의 allocation이 없으면 매 loop 마다 page fault
- 메모리 참조 명령어 수행시 명령어, 데이터 등 여러 페이지 동시 참조
- Allocation Scheme
- Equal allocation : 모든 프로세스에 똑같은 갯수 할당
- Proportional allocation ; 프로세스 크기에 비례하여 할당
- Priority allocation : 프로세스의 priority에 따라 다르게 할당
Thrashing
- 프로세스의 원활한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page frame 수를 할당 받지 못한 경우 발생
- Page fault rate 매우 높아짐
- CPU utilization 낮아짐
- OS 또는 MPD(Multiprogramming degree)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
- 또 다른 프로세스가 시스템에 추가됨 (higher MPD)
- 프로세스 당 할당된 frame의 수가 더욱 감소
- 프로세스는 page의 swap in / out 으로 매우 바쁨
- 대부분의 시간에 CPU는 한가함
- low throughput
Working-Set Model
- Locality of reference
- 프로세스는 특정 시간동안 일정 장소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.
- 집중적으로 참조되는 해당 page들의 집합을 locality set이라 함
- Wokring set model
- Locality에 기반하여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훨활하게 수행되기 위해 한꺼번에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하는 page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 정의함
- Wokring set 모델에서는 process의 working set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수행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frame을 반납한 후 swap out (suspend)
- Thrashing을 방지함
- multiprogramming degree를 결정함

PFF

Page Size의 결정
- page size를 감소시키면
- 페이지 수 증가
- 페이지 테이블 크기 증가
- internal fragmentation 감소
- Disk transfer의 효율성 감소
- seek/rotation vs transfer
- 필요한 정보만 메모리에 올라와 메모리 이용이 효율적
- locality 활용 측면에서는 좋지 않음
- Trend
- Larger page size
ref : http://www.kocw.net/home/cview.do?cid=3646706b4347ef09 (운영체제, 반효경 교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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